니베아 역사 - 100년 동안 만들어진 이야기

니베아 역사 - 100년 동안 만들어진 이야기

 

100년도 더 전에, 우리는 니베아 크림이라는 현대적인 스킨케어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오늘날, 다양한 피부 타입을 가진 전 세계 수백만의 사람들이 니베아 브랜드 제품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피부 타입과 문화, 성별, 나이에 따라 각기 다른 스킨케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 연구진들이 고군분투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러한 연구 자세 덕분에 지난 몇십 년간 우리는 데오드란트부터 자외선 차단제까지 혁신적인 스킨케어 제품을 수도 없이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세계 각지의 50개가 넘는 기관들과 함께 당신의 피부에 잘 맞는 제품을 내놓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함부르크 본사에 자체 아시아 및 라틴 아메리카 연구소를 세웠으며, 이 지역의 피부 타입과 기후 조건에 특화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언제가 전 세계 모든 사람이 니베아 제품을 신뢰하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우리는 계속 연구합니다.

모든 것의 시작

니베아 크림의 성공스토리가 시작되려면, 지금까지 없던 물질이 먼저 개발되어야 했습니다. 바로 유세릿(Eucerit). 유세릿은 기름과 물을 완전히 곱고 안정적인 혼합물로 결합하는 유화제 역할을 합니다. 1911년 이자악 리프슈츠(Isaac Lifschütz) 박사가 이 새로운 유화제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 폴 거손 우나(Paul Gerson Unna) 박사는 리프슈츠 박사가 가진 이 분야의 전문 지식에 감탄하며 화학자이자 바이어스도르프의 공동 창립자인 오스카 토플로위츠(Oscar Troplowitz) 박사에게 이것을 소개합니다. 토플로위츠 박사는 이 물과 기름이 결합한 유화제가 미용 크림의 완벽한 기초 성분이 될 것을 즉시 알았습니다. 그저 이 크림에 적합한 이름만 있으면 되었습니다. 이름을 짓기 위해 토플로위츠 박사는 크림만 보면 되었습니다. 이 유화제는 완성되면 눈처럼 하얀색을 띄었기 때문입니다. 니베아라는 이름은 '눈'을 뜻하는 라틴어 'nix, nivis' 에서 왔습니다. 번역하면, 니베아는 "눈처럼 하얀"을 의미합니다. 

니베아를 세계로

1911

모든 것은 약사이자 선견지명이 있는 기업가인 오스카 토플로위츠(Oscar Troplowitz) 박사가 화학자인 이자악 리프슈츠(Isaac Lifschütz) 박사가 개발한 유화제인 유세릿(Eucerit)의 가능성을 인지한 1911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유세릿은 물과 기름을 안정적인 상태의 크림으로 결합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처음에는 의학 분야에서 사용할 의도로 개발되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 폴 거손 우나(Paul Gerson Unna) 교수는 리프슈츠 박사의 전문성에 감탄하며 토플로위츠 박사에게 그를 소개했고, 그는 단번에 물과 기름이 결합한 유화제가 미용 크림의 완벽한 기초 성분이 될 것을 즉시 알았습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이름뿐이었습니다.

이름을 찾기 위해 토플로위츠 박사는 그저 크림만 보면 되었습니다. 눈처럼 하얀색에 영감을 받아, 니베아라고 이름을 지었습니다. 라틴어 nix(눈)와 nivis(눈의)에 따온 이름입니다.

마침내 수년간의 창의적인 연구 노력이 결실을 보아, 1911년 12월, 니베아가 출시되었습니다. 전설적인 최초의 스킨케어 크림이 탄생한 것입니다.

출시 당시 토플로위츠 박사의 목표는 품질이 좋지만, 누구나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니베아의 제품군은 매우 다양하여 피부에 무엇이 필요하든 전문적인 케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토플로위츠 박사의 비전은 여전히 살아 있으며, 앞으로 100년 동안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1914

니베아는 특별한 스킨케어 성분인 유세릿(Eucerit) 덕분에 출시되자마자 거의 바로 세계를 누비게 됩니다.

유세릿은 니베아 창립자 중 한 명인 이자악 리프슈츠(Isaac Lifschütz) 박사가 발명한 것으로 크림을 긴 시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여 1911년 니베아 크림의 탄생을 주도한 성분입니다. 니베아 크림은 품질이나 농도의 변질이 전혀 없이 세계로 수출될 수 있는 최초의 스킨케어 크림이었습니다.

니베아 크림은 함부르크에서 데뷔한지 겨우 3년 만에 모든 대륙에서 판매되었으며, 니베아 매출의 거의 절반 가까이가 해외에서 발생했습니다. 1914년이 되자 함부르크뿐만 아니라, 부에노스아이레스, 코펜하겐, 멕시코, 모스크바, 뉴욕, 파리, 시드니에서도 우리 제품이 생산되었습니다.

당시 이렇게 빠른 속도의 세계적 확산은 스킨케어 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미지의 세계를 개척했기에, 새로운 시장에 니베아를 소개하기 위해서는 종종 창의적인 변화를 주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남아프리카에서는 모든 광고에 영어, 줄루어, 코사어의 세 가지 언어가 나타나야 했습니다. 영국에서는 사람들이 알루미늄 틴 케이스를 보고 구두약을 떠올려서, 니베아 크림의 파란 틴 케이스를 플라스틱 용기로 교체해야 했습니다.

오스트리아 같은 추운 나라에서는 우리 제품의 효과 중, 눈, 바람, 비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능력을 강조했으며, 반면 니베아 선 제품군 등 더운 기후에 더 적합한 제품은 호주 같은 나라에서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이런 관행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각 나라 사람들의 각기 다른 스킨케어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은 지역화가 보편화되기 오래전부터도 우리에겐 아주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1930년대에 우리는 아시아에 피부 미백에 대한 엄청난 수요가 있음을 포착하고, 니베아 화이트닝 팩을 개발했으며 바로 성공을 거뒀습니다. 지금까지도 화이트닝 성분이 포함된 니베아 제품은 아시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으로 남아 있습니다.

오늘날 니베아는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우리 제품은 저 멀리 호주의 아웃백에서부터 로키 산맥의 고산지대까지 어디서나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제품이 팔리고 있는 나라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니베아를 지역 브랜드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우리 팬들로부터 받기 원하는 최고의 찬사입니다. 앞으로 100년 그리고 그 이후로도,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니베아 제품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1924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야외 여가 활동에 쓰게 되면서, 이전까지 가장 아름다운 것으로 여겨지던 창백하고 연약한 외모는, 이제 그 자리를 생기 있고, 탄탄하고, 건강한 외모에 완전히 내어주게 되었습니다. 시대가 확연하게 변함에 따라 니베아도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비록 우리의 크리에이티브 팀은 제품 디자인을 완전히 바꾸며 고군분투해야 했지만,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탄생시킨 좋은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우리의 광고 책임자인 후안 그레고리 클라우센(Juan Gregorio Clausen)은 함부르크에서 산책하는 중에 한 사진관을 지나치게 됩니다. 쇼윈도에는 행복하고, 장난기 가득하고, 생기 있는 얼굴을 한 어린 형제들, 롤프 로베르트(Rolf-Robert), 페터(Peter), 빌헬름 위트휴스타(Wilhelm Wiethüchter)의 사진이 걸려 있었습니다. 후안은 이 깨끗하고 건강한 가족의 이미지가 새로운 니베아의 정수를 완벽하게 잡아낸다는 것을 즉각 알아차렸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형제들의 부모로부터 사진의 권리를 획득했고, 위트휴스타 형제들은 1924년 우리 광고의 새로운 스타가 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아주 크게 히트했고, 이 형제들이 가는 곳마다 "헬로 니베아!"라는 외침이 따라다녔습니다. 그리고 이 소년들에 대한 관심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 캠페인이 시작되자마자, 우리에게는 전국의 소녀들이 보낸 수많은 팬레터를 감당해야 했습니다. "너희 정말 귀엽다!", "우리랑 결혼할 생각이 없다니 속상해, 너흴 정말 좋아하는데!"와 같은 흠모하는 감정이 가득한 사진과 편지가 쏟아졌습니다. 이 캠페인은 정말 성공적이어서 얼마 지나지 않아 니베아 보이스의 뒤를 이은 니베아 걸스도 탄생하게 됩니다... 

최초의 보이밴드

최초의 보이밴드

니베아 걸스 1925

니베아 걸스 1925

니베아 걸스

요즘은 아이돌(Idol), 엑스 팩터(The X-Factor), 어프렌티스(The Apprentice), 탑모델(Top Model) 같은 리얼리티 쇼가 보편화되었지만, 1925년에는 이렇게 미디어가 재능 발굴을 주도하는 것은 들어보지도 못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베를린 신문에 전국에서 니베아 걸스 세 명을 찾는다는 광고를 냈을 때 대중의 엄청난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히 우리가 글래머러스한 모델을 찾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소녀를 찾는다는 것에 대중들은 더 열광했습니다.

"우리는 굉장한 미인, 신인 배우, 한껏 꾸민 젊은 여성을 찾는 것이 아닙니다. 자연스럽게 예쁘고, 건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가진 소녀들을 찾습니다."

독일 북부 플렌스부르크의 프뢸리히(Fröhlich) 부인은 이 광고를 보고 바로 자신의 세 딸, 마고(Margot), 엘프리데(Elfriede), 헤르타(Hertha)가 완벽한 후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들의 아버지는 딸들이 "광고에 나오는 소녀"가 되는 것을 원치 않았지만, 부인은 남편에게 알리지 않은 채 세 딸의 지원서를 제출했습니다!

세 자매에게 이것은 큰 행운이었습니다. 바로 이 프뢸리히 자매들이 1,000명의 다른 소녀들을 제치고 대회의 우승을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가족은 니베아를 팔지 않는 사모아에서 독일로 막 이주해온 터라 니베아를 잘 몰랐다고 합니다.

다행히 아버지도 딸들이 니베아 걸스가 되는 것에 찬성하는 것으로 마음을 돌려서, 세 자매는 우리 광고의 스타가 되었습니다. 앞선 니베아 보이스와 마찬가지로 얼마지 않아 프뢸리히 자매들이 가는 곳마다 "헬로 니베아"라는 즐거운 외침이 따라다니게 되었습니다.

니베아 태양, 모래사장, 스킨케어

1958

1960년대에는 경제적 풍요와 차 보급률의 증가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휴가를 바다에서 즐기기 시작하면서 해변 문화가 폭발적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이번에도 니베아는 사람들이 태양 아래에서의 시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니베아 이동 차량"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세계 각지의 유명한 휴양지에서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니베아 자외선 차단 제품을 해변으로 가지고 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제는 하나의 상징이 된 니베아 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공에 대한 수요가 너무나 폭발적이어서 사람들이 일찍부터 거리를 점령하고 기다렸기 때문에, 이 이동 차량이 해변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들의 중대한 발견은 그 후 몇십 년 동안 다음과 같은 수많은 스킨케어의 혁신을 주도했습니다.

• SPF/자외선 차단 지수가 있는 자외선 차단제
• 스프레이식 자외선 차단제
• 니베아 선 얼굴용 제품과 같은 보습 선 크림
• 어린이, 유아, 민감성 피부 전용 제품

해변 문화와 자외선 차단 제품이 지난 몇 년간 변화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니베아의 목표는 항상 변하지 않습니다.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자신이 원할 때면 언제 어디서나 태양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1963

1960년대 들어 니베아 볼이 크게 히트했으며, 그 인기가 아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40년간 우리는 이 공을 2천만 개 이상 생산했으며, 전 세계 사람들이 이 공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랑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스킨케어 제품과 마찬가지로, 니베아 볼도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 가까워지게 합니다. 이것이 이 공기주입식의 단순한 고무공이 수십 년간 가장 활발하면서도 튀지 않는 브랜드 홍보대사 역할을 해온 비결입니다.

1975

"니베아 이동 차량"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세계 각지의 유명한 휴양지에서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니베아 자외선 차단 제품을 해변으로 가지고 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제는 하나의 상징이 된 니베아 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공에 대한 수요가 너무나 폭발적이어서 사람들이 일찍부터 거리를 점령하고 기다렸기 때문에, 이 이동 차량이 해변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스킨케어의 혁명

1986

드럭 스토어에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 코너가 준비되어 있는 것은 이제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90년 전만 해도 남성의 스킨케어란 비누와 물이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남성들도 여성 못지않게 많은 스킨케어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남성제품과 여성제품의 시장 규모 차이가 너무나 확연했습니다. 그래서 1922년 우리는 최초의 남성 제품인 니베아 비누를 출시했고, 몇 년 후 최초의 쉐이빙 폼도 출시했습니다. 남성들이 꿈꾸던 크림처럼 부드러운 면도를 마침내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또 해결해야 할 특별한 요구가 있었고, 1980년 우리는 알코올 프리 애프터 쉐이브 밤을 출시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었습니다. 면도 후 자극을 더 주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진정시키고 완화하는 다용도의 애프터쉐이브이면서 가격도 적당한 제품을 남성들이 처음으로 만나게 된 것입니다. 이 제품은 바로 성공했고 남성 스킨케어의 혁신을 주도했습니다.

우리는 남성들이 그들 전용 제품을 원하고 필요로 한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그리고 1986년 우리는 그들의 소원을 이루었습니다. 남성들이 더 이상 부인, 누나, 여동생, 어머니의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제 그들에게도 남성 전용 제품군인 니베아 포 맨이 생겼습니다.

크림에서 전기면도기. 피지 컨트롤에서 안티에이징. 페이스 스크럽에서 바디 워시. 쉐이빙 비누로 시작한 니베아 포 맨의 제품 목록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남성의 스킨케어 요구가 진화하는 만큼, 이 목록 또한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1998

1998년 시장에 나온 Q10이 함유된 최초의 니베아 크림은 뛰어난 효과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슈타브(Stäb) 박사가 "우리의 Q10 제품이 주름을 눈에 띄게 매끈하게 만든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증명되었다." 라고 말한 바와 같습니다. 20년도 더 전에 니베아의 한 뛰어난 생물학자가 스킨케어 성분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노화 피부에는 Q10이 적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니베아 비세이지 라인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니베아 Q10 제품은 몇 초 당 하나씩 팔리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니베아 비세이지 안티링클 Q10 데이 크림은 우리의 가장 잘 나가는 안티링클 크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니베아 포 맨부터 니베아 선까지 모든 관련된 제품군에서 Q10이 풍부하게 함유된 제품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2011/2014

오스카 토플로위츠(Oscar Troplowitz) 박사, 폴 거손 우나(Paul Gerson Unna) 교수, 이자악 리프슈츠(Isaac Lifschütz) 박사. 100년 전 니베아가 탄생했을 때에는 거의 모든 연구를 이 세 사람이 했습니다.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현재 우리는 850명 이상의 과학자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함부르크에 있는 피부 연구 센터는 세계적으로 가장 선진적인 스킨케어 기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연구 담당 부사장인 호르스트 벵크(Horst Wenck) 박사는 "피부 연구는 언제나 우리의 성공적인 포뮬러의 일부였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제품을 어떻게 개발하는지를 보면 명백해집니다.

"안정적으로 물과 기름이 결합된 유화제인 유세릿을 개발한 것이 우리의 최초의 성취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니베아 크림의 기초 성분이 되었고, 니베아 크림은 우리에게 현대 스킨케어의 시대를 열어줬습니다."

우리의 연구에 대한 헌신으로 지난 몇 년간 스킨케어에 많은 기술적 발전이 있었고, 오늘날 우리는 이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스킨 크림, 바디 로션, SPF 자외선 차단제, 알코올 프리 애프터쉐이브, 펌프 액션 스프레이, 원숙한 피부를 위한 스킨케어, Q10이 포함된 안티에이징 제품. 이 모든 것을 비롯한 여러 제품이 니베아에서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획기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먼저 바른 질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벵크 박사는 말합니다.

"한편으로는 소비자들의 기호를 연구하며 질문해야 한다. 사람들이 스킨케어에 기대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일까? 다른 한편으로는 피부의 모든 측면 하나하나에 관해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 그렇게 피부에 대한 지식을 기초로 두고서 질문해야 한다. 무엇이 피부 고유의 기능을 지원하고 촉진할 것인가?"

"이 두 측면이 조화를 이루어야 새롭고 진정으로 혁신적인 스킨케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

니베아 인비저블 블랙 앤 화이트 데오드란트

인샤워 바디 로션

오늘 그리고 내일

지난 100년 동안 우리는 모든 사람, 남성 그리고 여성, 그리고 모든 피부 타입을 위한 스킨케어 제품을 만들어 왔으며, 이것은 니베아가 피부를 누구보다도 더 잘 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당신과 평생 함께하는 니베아.
피부는 우리가 바람의 숨결과 태양의 온기,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의 터치를 느끼게 합니다.

우리 피부는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의 기분을 말해줍니다. 불평을 들으면 얼굴이 붉어지고, 겁을 먹으면 닭살이 올라옵니다. 그리고 우리가 행복할 때 피부는 최고로 빛이 납니다. 

니베아는 당신의 피부를 다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고 보호하면서도, 당신이 기대하는 젠틀하지만 효과적으로 피부를 케어하여 부드럽고, 탄탄하고, 아름답게 빛나게 하는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당신의 직업과 사는 곳에 상관없이, 우리는 여기서 당신이 평생토록 더 나은 스킨케어를 즐길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당신이 남성이든 여성이든.

젊어도 늙었어도.

창백해도 어두워도.

기름져도 건조해도.

민감해도 보통이어도.

아니면 그 사이에 있더라도.

우리는 당신의 피부를 케어합니다.

평생 동안.